헤드 철근

헤드철근A 확대이미지
헤드철근B 확대이미지
헤드철근C 확대이미지

Headed-bar

특징

· 헤드철근(headed bar)인 경우, 철근의 인장능력을 철근 부착력(bond)의 도움없이 헤드(head) 단독으로 콘크리트에 전달한다.


· 헤드철근인 경우, 전단철근 등과 같은 굽힘정착(bend or hook)방식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정착부의 슬립(slip) 발생량이 매우 적다.


· 헤드 철근인 경우, 전단철근과 같은 굽힘정착방식을 사용할 때 보다 피로하중에 대한 저항특성(fatigue performance)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하다.

장점

· 확대머리방식 헤드철근을 사용함으로써 부착력(bond)의 도움을 받지 않고 확대머리 단독으로 정착기능을 수행하게 된다. 이 특징으로 인하여 필요한 철근의 정착길이를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.


· 확대머리방식 헤드철근을 사용함으로써 철근의 밀집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. 특히 대구경 철근 사용이 가능한 경우, 현장 시공성을 매우 향상시킬 수 있다.


· 헤드철근은 부착력의 도움 없이 헤드 단독으로 정착성능을 발휘하므로 (피복박리, 지진 등 사고에 의한) 구조물 손상의 경우에도 구조물의 성능 품질 등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.


· 헤드철근을 사용함으로써 구조물의 연성능력(ductility)를 향상시킨다.


· 확대머리방식의 헤드철근은 정착부의 슬립(slip)이 줄어 들므로써 전단균열(shear crack)의 폭을 감소시켜 콘크리트의 전단성능을 더욱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진다.

앵커 채널

Anchor-Channel

용도

· 앵커 채널은 Cast-in channel 이라고도 하며, 콘크리트 구조체에 선-시공되어 커튼월(curtain wall) 등과 같은 (비구조재)시설물을 콘크리트 구조물에 견고하게 고정 결합하는 용도로 사용된다.


· 앵커 채널의 주요한 적용분야는 다음과 같다.


- 커튼 월(curtain wall) - PC(precast concrete) 부재 - 공장용 PC 크레인-거더 - 공장기초 - 산업용 고정장치(전력선, 승강기, 배관시설 등) - 각종 PC 라멘조 구조물

PC 모듈러 / OSC

PC모듈러/OSC 확대이미지

(완전건식 강접) PC-모듈러 공법
“PC 접합부”

· PC(precast concrete)-모듈러 시공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PC부재를 상호 현장접합 할 때 발생하는 시공적,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.


· 접합부에서 구조적인 연속성, 일체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조립 시공 시에 완전 건식의 강접(rigid connection)구조를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.

OSC(Off-Site Construction) 실현을 위한 구조 솔루션
“공장제작 현장조립”

· 특히 PC-모듈러 공법에서 기둥요소, 보요소 뿐 만 아니라 벽체, 바닥 슬래브 등과 같은 주요 구조 부재를 모두 모듈화하여 조립 시공한다.


· 이를 통하여 기존 현장작업 위주의 시공법을 탈피하여 공장제작 현장조립방식의 OSC 공법을 본격화 할 수 있다.

스크롤 이동